IT/오픈소스2013.04.18 13:33

현재 JMS의 Queue기능을 사용코자 고려하여 선별한 오픈소스가 현재 테스트중인 HornetQ, ActiveMQ가 있고 AMQP를 사용한 RabbitMQ 입니다. 

타룬이 결국 Queue의 대체안이 없을 경우 사용한다는 전제하이고, 윤성종책임님과 제가 진행중인것은 큐를 적용한 버젼이므로 큐에 대한 확정을 하고자 이글을 씁니다.


우선 성능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이 자료는 구글에서 제일 상단에 조회되는 최근 벤치마킹 자료글을 참조하였습니다. (여기 참조)

시나리오는 키정보를 담기 위함이므로 메시지 사이즈는 32byte, 그리고 worst case를 고려한 200,000건의 메시지가 동시에 enqueuing과 dequeuing이 일어나는 시나리오 C를  선택하여 성능비교를 하겠습니다.

위 시나리오로 제품 비교한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AMQP에 대한 얘기는  이 벤치마크 자료를 보면 RabbitMQ가 AMQP와 STOMP버젼이 두개가 있어 비교를 해보면 훨씬 빠른것처럼 보이나 아래와 같이 분명 경고글은 있습니다.


그럼 결과 확인전에 상기할 것은 여기 벤치마크는 단일큐를 가지고 성능을 비교한 것입니다. 그래서 RabbitMQ나 Hornetq같이 database persistence를 지원하지 않는 JMS도 persistent라고 표현 한 것이구요. 그래서 제가 직접 이 벤치마크를 한 분에게 질문을 드렸더니 아래와 같이 상세하게 답변을 주셨습니다.  


자, 그러면 Database Persistence가 필요하다고 하면 HornetQ, RabbitMQ도 제외가 됩니다. 그리고 대안은 ActiveMQ로 가는수밖에 없구요.

어제 Tarun이 얘기한 replicatoin을 써서 failover가 커버 가능하다고 했는데 아래는 제가 찾은 인터넷에 레퍼런스 정리입니다.  

1 ) HornetQ는 JBoss Messaging Server의 자식인데, 이 부모의 Database Persistance 기능이 없어지고  File Persistance(Journal이라고 부름)로 가면서 Failover에 대해서 100% 보장은 못한다는 의견이 많다. 그리고 현재 production system에서는 여전히 JBoss Messaing Server가 Database persistence 기능 때문에 업데이트없이 여전히 많이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2)  현재 HornetQ 최근 릴리즈된 버젼에 벤치마크 관련 얘기가 830만건의 메시지를 1초에 처리한다고 성능테스트 자료도 나와있다. 하지만 메시지 유실에 가능성은 있다고 분명히 언급이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RabbitMQ에 대한 얘길 적어보겠습니다.  성능이 좋은 프로토콜인  AMQP 얘기가 나오면서 대안으로 나왔는데 Database Persistence 가 지원이 안됩니다. Mnesia라는 데이터베이스(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에 자체 내부적으로 사용하여 RAM용량이 없을 경우에만 허용한다고 한다. (여기 참조)


그래서 제 생각은 ActiveMQ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Databse Persistence가 없이 Clustered Queue의 Failover 처리가 완벽하다면 성능이 좋은 RabbitMQ (AMQP) 로 가는게 좋구요.


----

같은 레드햇에서 JBoss HornetQ와 MRG에 대해 비교하는 글이 있네요

https://community.jboss.org/thread/167032?tstart=0

신고

'IT > 오픈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rnetQ vs ActiveMQ vs RabiitMQ  (0) 2013.04.18
자동 테스트 데이터 생성 오픈소스, Databene Benerator  (0) 2013.02.19
Posted by 억사마